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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라이에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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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가 나에게 해주던 말이 있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말을 유독 나에게 많이 했던 이유는, 내가 그만큼 혼자서 시간을 보내기 좋아해서 그런 같다. 아무리 어떤 사람의 성향이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우리 모두는 어떤 식으로든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지낸다. 여기까지는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사회적인 관점을 넘어 과학적인 관점으로 넘어간다면, 우리 몸을 이루는 구성세포도 순전히 고유한 나라는 존재라고 말하기 어려워진다. 심지어 우리가 느끼는 감정이나 의식도 안에 있는 미생물에 의해 조절되는 것이 밝혀지면서, 온전한 자신을 정의하는 것이 얼마나 무의미한 것인지를 일깨워준다. 

 

2. 최근 불어닥친 코로나를 통해서도 있지만, 지구의 생명체는 서로 공생 또는 기생과 같은 관계로 엮여있음을 느꼈다. 바이러스 자체가 어떤 이유에서 이러한 번식방식으로 진화했는지는 없지만, 일종의 기생과 같은 방식으로 숙주를 이용하여 자신을 복제한다. 외에도 어떤 기생충은 벌레 안에 들어가 숙주의 행동을 조작하여 자살을 유도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다. 가장 우리에게 가까운 예로는 평소에 내가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장내 미생물 환경을 바꿀 있고, 이것이 우리의 감정상태를 바꿀 있다는 점이다. 우리의 자아라는 것도 사실상 의지대로, 뜻대로 조절 가능하고 극복할 있는 존재가 아니라는 점은 꽤나 흥미로우면서도, 놀랍기도 하다. 

 

3. 수학을 가르쳤던 나의 경험 , 학생들 입에서 빠지지 않고 나타나는 질문 하나가 있다. 어려운 개념이 나올 때마다 도대체 누가 수학이라는 학문을 만들었냐는 질문이 항상 나온다. 마음은 이해하지만, 사실 따지고 보면 누군가 명이 이러한 학문을 정립한 것은 분명히 아니다. 수학 뿐만이 아닌 모든 기술과 지식은 많은 세월을 거쳐가며, 인류가 서서히 쌓아온 것임을 금새 있다. 우리가 너무나도 당연하고, 쉬워 보이는 연필 한자루도 만들어진 역사를 알게 되면, 그리 만만한 것이 아님을 있다. 불과 몇백년 전만 하더라도, 이러한 단순한 필기구가 없어서 깃털에 잉크를 묻혀 불편한 방식으로 쓰던 시절이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연필심의 흑연도 어떤 종류의 흑연을 쓰느냐에 따라 연필로 사용이 되는지 안되는지가 결정되는 이는 절대로 개인 사람이 고안해낼 없는 기술이다.

 

4. 이렇듯 앞서 말한 인류의 연결성, 나아가 생명체의 연결성의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현대 사회는 개인주의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우리는 여전히 우리의 의지와 노력으로 인한 선택의 결과로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 느낄 있지만, 유전적인 요소나 환경의 영향이 거의 절대적으로 크다는 점을 간과할 없다. 우리 개개인은 독립적이라는 허상에 갇힌 결정을 내리고 있다고 믿고 있다. 이러한 개인주의는 실제로 인간관계를 넘어서, 자연의 중요성을 느끼게 하고, 나아가 미래 세대를 고려하지 않은 이기적인 행동으로까지 이어진다고 한다. 우리라는 인류는 공동체라는 범주를 벗어나서 행동할 없음을 다시 깨닫게 한다. 개인의 시각을 벗어나 인간의 눈으로 관측되지 않는 미세한 영역(미생물 )에서 나아가 거시적인 관점에서도 우리 모두는 연결되어 있음을 잊지 않아야 한다.

Posted by 도라이에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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